렌티큘러란?

렌티큘러란?

렌티큘러의 입체 렌즈는 투명의 플라스틱제로 하나하나의 단위가 반 원형을 하고 있는 미세한 렌즈의 집합체로 아랫부분은 평평하고 표면은 파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광학렌즈의 일종입니다, 컴퓨터에서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압축 처리된 이미지를 출력 및 인쇄하여 렌즈에 접착해서 보면 입체, 변환, 동영상, 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평면적인 이미지(2D)를 3차원적인 인쇄/출력물(3D)로 재구성 제작함으로, 기존의 평면적인 인쇄기술의 한계를 극복하여 한 장의 인쇄물에서 공간감, 사실감, 질감 등을 느낄 수 있는 3D 입체 영상효과, 한 장의 인쇄물에서 두 가지 이상의 이미지를 볼 수 있는 Flip 효과, 그 외의 Motion, Morphing, Zoom 효과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첨단 인쇄물을 말합니다.

렌티큘러가 필요한 이유

마케팅 환경의 변화

현재의 시장 경쟁은 광고 및 정보의 홍수시대, 시장 포화시대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품질 위주의 품질 정책이나 가격 위주의 저가 정책만으로 기업이 추구하는 판매의 증가느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에 시장 접급방식이 과거와는 다른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광고방법 변화에 의한 새로운 고객 접점활동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기업 판매 촉진의 중요한 수단인 광고물의 경우, 영상 매체는 강력한 소구력 및 활용의 간편성 등으로 널리 이용되는 분야입니다. 이에 반해, 인쇄 매체는 영상매체에 비해 단순한 평면효과에 의한 표현 제작으로 비교적 제한적으로 사용됩니다. 이에 기존의 평면 광고만이 가능했던 영역에 컴퓨터 그래픽을 통한 합선기술로 최첨단 기술인 3차원 입체 영상의 연출을 함으로써 "입체 변환 인쇄 영상"광고물이 제작이 가능해졌습니다.

렌티큘러 특성

  • 기존의 단순 평면 광고의 한계를 뛰어 넘는 입체 및 동영상 표현이 가능한 매체입니다. 2차원 광고 인쇄물에서는 표현이 불가능한 사실적인 3D 및 동영상 광고효과가 가능한 소재입니다.
  • 2차원 평면 인쇄광고물과는 차별화된 다양한 광고효과의 부여가 가능합니다.3D DIMENSION, 이미지 변환, MORPHING, MOTION, ZOOM 등의 다양한 효과 구현이 가능합니다.
  • 광고 및 홍보에 대한 고개의 집중도가 뛰어난 신기술로, 차별화된 광고/홍보가 가능합니다.소비자들에게 생소한 시각구도를 이용함으로써 그 효과가 뛰어납니다.
  • 새로운 기술의 도입에 따른 대중의 관심집중으로 마케팅 지원효과가 탁월합니다.고도의 신기술 접목에 의해 개발된 제품으로 이에 대한 제품홍보 효과가 부가됩니다.
  •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합니다.POP 광고는 물론, 소형 POSTER, CARD, 점포 내 홍보물 및 판촉물 등 응용 분야가 매우 다양하고, 효과적입니다.
  • 설치 및 관리가 용이합니다.기존의 조명 용 광고판에 비해 설치 및 관리가 비교적 용이합니다.
  • 최적 용도에 맞는 Lens 설계 및 Digital Technology에 의해 제작되는 High Quality 제품입니다.최고 기술력의 전문 DESIGNER가 CONVERING 및 생산, 품질 관리를 하는 고급 소재입니다.

렌티큘러 원리

입체감을 느끼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사람은 눈이 가로 방향으로 약 65mm 떨어져서 존재하기 때문에 나타나게되는 양안시차(Binocular Disparity)입니다.

  • 좌, 우의 눈이 각각 서로 다른 2차원 회상을 인식(양안의 평균거리는 65mm)합니다.
  • 이 두 형상이 망막을 통해 뇌로 전달합니다.
  • 뇌가 이를 정확하게 서로 융합하여 본래 3차원 영상의 깊이감과 실제감을 재생합니다.
  • 이러한 능력을 STEREOSCOPY라고 합니다.

Lenticular Film을 이용하면 일부 이미지의 차단효과 및 선택적 빛의 전진 효과를 이용하여 2차원 평면 이미지로 3차원 입체 이미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Lenticular Film에 의한 양안시차(Binocular Disparity)를 이용하여 입체감 및 동영상의 표현이 가능합니다.

렌즈 표면에서의 빛의 굴절에 의한 양안시차

렌티큘러 적용가능 시장

  • SP 관련시장기종 POP 및 광고 홍보물, 옥내외 포스터, 액자, 광고물 등 (지하철, 철도, 버스, 공항, 백화점, 점포, 금융기관 등)
  • 스포츠 및 각종 이벤트 분야올림픽, 월드컵, 전시회 등의 각종 기념품 및 전시 홍보용품
  • 성화, 영화, 관광기념물유명성화(교회, 성당, 사찰), 명화, 스포츠 명장면 백두산 천지, 나이아가라 폭포, 국보급 문화재 등
  • 캐릭터, 팬시, 애니메이션패널, 액자, CD케이스 : 유면인기 연예인, 운동성수, 동물 등유아동복, 캐주얼진, 문구, 운동화, 가방 등 잡화에 응용
  • 인쇄, 판촉물제품 카다로그 : 기업, 대학교 소개, 기업의 특정상품, 패션, 모피 등 고급의류 안내책자
  • 기타명함, 카렌다, 기념 사진 등